초보 유튜버를 위한 유튜브 입문 추천 마이크입니다. 최근 유튜버가 꿈인 학생들이 엄청 많아졌죠. 오늘은 입문자를 위한 장비 중에서도 마이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를 위해서가 아니라도 화상회의나 홈레코딩, 강의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워낙 잘 나와서 처음 유튜브를 입문하시는 분들은 굳이 카메라를 사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느정도 채널이 자리를 잡고(수익화가 가능한 시점) 카메를 구매해도 늦지 않죠.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는데 이게 바로 마이크입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마이크는 전화 통화를 위한 것으로 성능이 그리 좋진 않습니다. 아무래도 작은 스마트폰에 마이크 성능까지 기대하긴 힘들겠죠. 그래서 최소한의 장비로 마이크를 추천드립니다. 유튜브가 전문적으로 보이는지 아니면 아마추어처럼 보이는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부담스럽다면 저렴한 모델로 시작하셔도 됩니다)
유튜브 마이크 추천 종류
여러 가지 형태의 마이크가 있는데 마이크마다 장단점이 조금씩 다릅니다. 일반적인 화상회의나 강의 정도는 핀마이크로도 충분하지만 본인이 하려는 유튜브가 음악이나 ASMR이라면 다른 마이크를 골라야겠죠. 그리고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촬영하는지도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내부라도 조용한 곳인지 시끄러운 곳인지도 중요하죠.
전원과 다른 장비
마이크만 연결해서 사용 가능한 제품도 있지만 별도의 전원을 연결해야 하거나 오디오 인터페이스 같은 다른 장비가 필요한 마이크도 있습니다.
핀마이크
입문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저렴한 편입니다. 다른 마이크들보다는 성능은 떨어지지만 휴대폰 기본 마이크보다는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저렴한 모델을 사는건 추천드리진 않아요. 그리고 3.5mm 이어폰 단자가 많이 사라지는 추세라 usb-c타입 제품을 추천합니다.
보야 BY-M3
가격 : 3만 원대
usb-c로 연결할 수 있는 핀마이크입니다. 기본으로 폼타입 윈드스크린이 제공되네요. (풍절음을 줄일 수 있죠)
보야 BY-M2
가격 : 3만 원대
위 제품과의 차이는 분리가 가능한 라이트닝 커넥터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기존 아이폰에 연결 하셔서 사용하신다면 M2를 고르시면 되겠죠.
보이스 레코더용
주로 인터뷰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마이크처럼 들고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옷에 걸어서 활용하시죠. 밖에서도 안에서도 목소리를 잘 잡아주고 마이크 중에서는 저렴한 편이라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따로 음성만 녹음하기 때문에 편집 시 오디오 싱크를 맞춰줘야 합니다. 줌이나 소니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줌 같은 경우 해외에서 가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데 그때를 노리는 게 낫습니다.
소니 ICD-TX660
가격 : 10만 원대 중반
작은 사이즈로 가볍게 들고 다니거나 클립을 활용해 옷에 꽂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소리가 상당히 또렷하게 잡히고 인터뷰할 때도 활용 가능합니다. 기존 ICD-TX650 제품이 큰 인기였는데 마이크가 더 업그레이드되어 ICD-TX660으로 출시되었죠.
콘덴서 마이크
스튜디오에서 많이 쓰이는 마이크입니다. 소리가 잘 들어오는 특성이 있죠. 너무 잘 들어와서 녹음 환경이 어느 정도 갖춰진 곳에서 추천드립니다. 시끄러운 곳이라면 이런저런 소리가 다 들어오니까요. 유튜버들이 많이 사용하고 사용하기도 간편합니다.
로드 NT-USB
가격 : 20만 원대 중반
유튜버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추천도 하시는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USB로 간단하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스탠드와 팝 필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이나믹 마이크
음악 작업하시는 분들은 sm58이 하나 정도는 있을 정도로 유명했죠. 음악 작업할 때 많이 쓰입니다. 콘덴서에 비해서는 소리가 덜 들어오고 튼튼한 편이라 야외무대에서 많이 사용되죠. 가격도 콘덴서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물론 모델에 따라...) 보통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해서 사용됩니다.
슈어 MV7
가격 : 30만 원대 초반
팟캐스트 마이크라는 이름을 달고 나왔는데 엄청나게 호평을 받으며 많은 유튜버들이 사용하고 있는 MV7입니다. 다용도로 활용 가능하고 터치패널 인터페이스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XLR잭 말고도 USB로 연결이 가능해서 활용하기 좋은 마이크입니다. 이 가격대에서는 끝판왕이라고 볼 수 있죠.
무선마이크
방송에서 연예인들이 주로 착용하고 있는 무선 마이크입니다. 쓸만한 제품들은 가격대가 비싼 편이라 이번 추천 글에서는 제외했습니다.
유튜브 입문자를 위한 마이크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적어도 핀마이크 정도는 가지고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나중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보이스 레코더나 콘덴서 마이크를 고르셔도 괜찮고요!
댓글